雙胎兒四柱{535}

命理學二大難題가 하나는 四柱가 같은 사람의 運路가 결코 같지 않다는 것과 또 하나는 雙胎兒로서 先後産四柱는 어쩔 수 없이 같은데 그들의 運路判異하다는 데에 問題가 있는 것이다.

차라리 다른 父母밑에서 태어난 同一四柱의 사람은 行路各己 다른 가운데서도 最大公約數를 찾으면 類似點發見할 수가 있지만 같은 父母밑에서 태어난 雙胎兒 卽 雙童이들은 行動習性類似點은 있어도 그들의 運路는 결코 닮지도 않고 같지도 않다.

그러나 이러한 問題 糾明한 그 어떤 理論定立古今命理書 가운데서는 찾아볼 길이 없다.

古人은 이 難題點命理學限界點으로 여겨 아예 손조차 쓰지 않은 건지 아니면 後代의 어떤 奇才의 손에 해서 풀어질 거라는 莫然期待 속에서 餘白으로 設定해 놓은 건지는 알 수 없어도 아무튼 命理學界의 한 未濟事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理致는 결코 하나인고로 萬事萬物原理一理貫知할 수 있다는 것이 東洋學眞髄가 아닌가 한다.

他父母 밑에서 난 사람으로서 四柱가 같은 사람은 同一宿命暗示를 받으므로 해서 그들의 運路도 꼭 같아야 하겠는데 결과가 조금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父母運境差異點에서 오는 先天的 優劣條件(핸드캡)에서 해지는 것이다.{536}

그러기에 中國古事에도 裵度裵度(배탁)이라고 하는 같은 四柱의 두 主人公이 있었는데 한 사람은 海軍提督이 되고 한 사람은 楊子江 뱃사공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李太祖同一四柱의 한 人物이 강원도 정선골에서 養蜂經營하는 農軍이었더라는 事實 속에서 우리는 八字라는 宿命的 暗示가 무엇을 示唆하는지를 알 수가 있을 듯하다.

前者에서 海軍提督과 뱃사공과는 富貴貧賤差異點으로 보나 人品高下로 보나 도저히 겨룰 수조차도 없는 異質的要素發見할 수가 있는 거지만 反對類似點을 들라면 두 사람 모두가 다 같이 바다와 因緣을 맺고 살아갔다는 인 것이니 그 理致는 결국 하나로 歸結된 셈이고 다만 貧富貴賤差異各者 父母가 안겨다준 先天的 優劣條件起因한 것이라 하겠고 後者에 있어서도 李成桂養蜂業者 사이에는 四柱는 비록 같다 할지라도 天無二日이요 地無二君인데 어찌 감히 임금이 둘 될 수가 있겠으며 萬乘至尊農夫差異야 말로 하늘과 땅 만큼이나 다르다 하겠지만 君王三百七十二州를 다스렸고 農夫三百七十二통의 養蜂으로 삼고 다스렸으니 이것도 또한 一理貫知範疇를 벗어났다고는 여겨지지 않는다.

그러나 같은 父母밑에서 태어난 雙胎兒는 같은 四柱를 타고 났으면서도 八字行路類似性全然 發見하지도 못하고 또 이를 立證할만한 論理的 根據도 없다.{537}

그렇다면 이처럼 기막힌 矛盾이 어디 있단 말인가.

해서 市中行術家들 사이에서도 무엇인가를 좀 달리 解釋해 보고자하는 機微가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니어서 或者先童이에겐 大運歲數順計해야 하고, 後童한테는 大運歲數逆計해야 한다는 異論을 내세우기도 하지만 어째서 그래야 한다는 窮極的理由提示하지는 못한 채 莫然하게 主張하는 理說이긴 하지만 그 骨子定時出生時刻基準하여 同一生時로 잡되 다만 大運歲數만을 順逆算置한다는 뜻이고 여기에 老古堂 金某氏主張은 좀 더 색다른 데가 있다.

所謂 沖隔定時法主唱하는 사람인데 持論인즉 雙胎兒母胎에서의 位置對沖方에 놓이기 때문에 先後童生時沖隔定時法으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進一步主張이긴 하지만 이러한 主張가운데서도 넘기 어려운 論理的 矛盾性排除하지 못한 로 자칫 偏見에 빠질 危險性이 있다.

왜냐하면 所謂 氏沖隔定時法을 받아들일 경우 이는 단 雙胎兒해서만 收容할 수 있는 理論일 뿐 三胎兒以上雙童兒에게는 定時根據稀薄해 지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외람되지만 筆者持論開陳한다면 좀더 다른 理論이 될 수 있을 것이다.

結論부터 말하자면 雙胎兒는 결코 出生時가 같지 않다는 것이다.

이 말은 限定論理속에 묶여 있는 命理學的 理論上으로서는 到底收容할 수 없는 異端的 論理가 될지 모르지만 그러나 如斯論理를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다만 時制矛盾에 있을 뿐 五行論으로나 數理論的으로나 다같이 妥當論理인 것이다.

窮極的으로 따지고 들면 時間이란 결국 順次槪念範疇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봐지는 것이다.

어떤 制度線上의 한 時間帶로서 의 흐름의 基準을 삼는다면 十一時에 난 사람이나 十一時 三十分에 난 사람이 아무런 差異가 없을는지 모르지만 그러나 이를 順次槪念으로 따져본다면 엄청난 차이發見할 수가 있는 것이다.{538}

그러므로 正常的過程으로 태어나는 아이들한테는 十二支時라는 大前提的 時間帶가 그대로 適用돼야 하겠지만 그러나 同一時間帶안에서 두 사람 以上이 태어날 때는 分明 狀況을 달리보아 이를 順次槪念適用시켜 先童에게는 本時後童에겐 借時를 하여 다음 해 줘야 한다.

假令 같은 寅時라는 大前提的 時間帶안에서 두 사람(또는 그 以上)의 아기가 태어났다면 先童이에게는 寅時後童에게는 卯時해야 하고 萬若 이때에 三胎兒가 태어났다면 一二三次序에 따라 寅卯辰時까지로 出生時間이 달리 해져야 된다는 것이 筆者提示하는 理論骨子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實在雙胎兒中 先後童四柱를 살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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