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處 : 東奇精解(李奇穆 著)
 

製藥課

로서 病症推斷하고 五味로서 製藥을 한다. 五味는 다음과 같다.

辛味 木酸味 水醎味 火苦味 土甘味 等 例를 들면 假令 日辰十土라면 八木가 되고 八木休死氣했을 적엔 하고 木土相戰하여 木氣하는 이때엔 八木()足厥陰肝經之氣이고 陰土十土足太陰脾土之氣가 되니 하고 하여 먼저 辛味로서 脾土泄氣해야 하고 다음은 醎味()로서 辛味泄氣시켜 木氣한 다음 다시 苦味()로서 脾土해야 한다.

木氣 卽 肝하면 心下堅症手足無力氣力減退 脫腸 性慾減少 視力減少 等을 나타낸다.

旺者太過衰者殆弱이니 太過하면 하고 殆弱하면 함을 原則으로 삼는다.

二七火世爻가 되면 一六水疾厄이 되니 疾厄은 곧 鬼者라 한다.

世爻居旺 兼旺得令이면 火旺 水虛한데 이때에는 반드시 腎水枯渴이니 이때 腎水經消栓熱 小便赤黃 健忘症 體重身冷 精液不足 性慾減退 耳鳴 眩暈 耳聾 食慾不振 下痢 便秘 等한다.

이러한 경우엔 먼저 甘味()로서 火氣한 다음 다시 辛味()로서 土氣하고 다시 辛味生水하여 腎氣하면 된다.

또한 病占時一六水하면 濕痰이니 水鬼左便居則 左邊肝膽濕痰症勢라 하고 水鬼右便이면 右邊肺脾에 생긴 濕痰症勢라 하며 在上이면 濕痰上沖하고 在下濕痰下甕한다.{639}

此時濕痰之藥하여 調해야 하며 脾胃하는 甘味해야 한다.

또한 三木로서 乘旺 居旺 兼旺이면 足小陰膽經之氣이며 己身陽土足陽明胃土之氣足陽明胃土之氣木氣受剋하니 剋木者辛味泄木者甘味이니 辛苦二味之藥並用하고 再次 佐甘之苦味로서 本命土氣補味하여 合服함이 마땅하다.

丁卯年六月四日 午時斷病占하여 製藥을 함.

解斷: 世爻八木足厥陰肝經之氣인데 太歲疾厄四金手太陰肺經之氣.{640}

陰木火旺月令兌金局에 앉아 虛弱하고 四金偏官亦 衰囚之氣했으나 月財하고 乘旺하므로 金旺木虛.

肝經하면 心下堅 手足無力 氣力減退 脫腸 性慾減少 視力減少 等한다.

肝木虛證에는 하는 金經의 힘을 弱化시키는 것을 第一條件으로 하고 하면 其母한다原理로서 腎水함으로서 그 治療目的達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醎味로서 金經의 힘을 弱化시켜 腎水하고 다시 腎水로서 肝木한 다음 다시금 甘味로서 金經해야 한다.

'감명실례 > 東精'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疾厄課  (0) 2023.01.02
17. 請醫課  (0) 2023.01.02
① 개요  (0) 2023.01.02
② 高宗皇帝의 昇遐와 戊午年十月運  (0) 2023.01.02
③ 李承晩大統領과 庚子年三月運  (0)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