用事解斷이란 各種 占課成敗與否하는 斷時法을 말한다.{606}

예로부터 某事在人이오 成事在天이란 말이 있듯 사람은 누구나 다 自身이 하는 일에 成事를 바라는 마음은 人之常情이지만 그러나 하늘의 뜻은 헤아릴 길이 없어 成敗與否를 놓고 焦燥해 하는 게 한치 앞도 가늠하지 못하는 人間의 한 초라한 斷面인지도 모른다.

아무리 軒軒丈夫라 한들 自身一生一代成敗生死가 걸려있는 重大事를 눈앞에 놓고 超然해 할 丈夫가 몇이나 될까?

그러기에 大人門卜을 하고 小人問卜을 하되 大人門咎小人問福이니 安心立命目標設定大人食以爲天全部小人과의 價値觀差異요 또한 次元이 다른데서 일어나는 高低次元差異라고 할 수 있겠다.

오늘을 사는 知性人들이 占事를 마치 文明社會解決해내지 못한 永久 未濟事件이거나 아니면 打破해 버려야할 原始殘存的 遺物쯤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곧 文明人橫暴自己欺瞞이며 同時獨善인 것이다.

宇宙征服할 수 있는 科擧人이 고작 滄海一粟不過自己人生窮極的 向方하나 提示해내지 못하고 에게 豫託하거나 아니면 所謂 八字란 없는 것이다. 라는 獨白이나 해 내는 虛弱群像들이 어찌 占事問卜禁忌할 수가 있단 말인가.{607}

東洋精神的 支柱라 할 四書三經書經中 洪範九疇가운데는 一曰 五行이요 二曰 敬用五事三曰 農用八政이며 四曰 協用五紀이요 五曰 建用皇極하고 六曰 文用三德하고 七曰 明用稽疑하고 八曰 念用庶徵하며 九曰 嚮用五福威用六極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굳이 洪範九疇를 모두 밝힐 必要는 없으므로 餘他省略하기로 하고 다만 七曰 明用稽疑한 얘기만 簡略하게 敷衍하고자 한다.

明用稽疑란 곧 을 쳐서 疑問疑心을 풀어 밝히라는 뜻인 것이다.

일찍부터 하늘을 섬길 줄 알고 또 하늘과 自然崇仰하며 살아온 東洋民族疑問點에게 물으라고 가르치지 않고 을 쳐서 밝히라고 한 여기에 東洋人閃光과도 같은 叡智가 번뜩이고 있음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을 쳐서 알 수 있는 것은 事物機徵인 것이며 이 機徵은 곧 天意인 것이므로 이렇게 해서 天意傳達받을 수 있는 行爲 自體一種宗敎的 行爲라고도 할 수 있겠으나 現代人들의 宗敎行爲所謂 絶對者의 앞에 무릎 꿇고 앉아 스스로 祈禱하며 自問自答으로 하려는 懇求行爲보다 이 明用稽疑는 한층 簡潔하면서도 한 차원 높은 行爲가 아닌가도 생각된다. 虛頭가 좀 길어졌지만 이제부터 本論으로 들어가 보자.

用事占의 가장 基本的形態가 곧 斷時라는 形式인 것이다.

따지고 보면 사람의 八字斷時에서 비롯된 것인데 태어난 生時基點으로 하여 四柱形成然後에 얼마를 살던 간에 그 사람이 죽기 전까지는 斷時(四柱)効能有効한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한 事件勃發한 그 機徵捕捉하여 成敗與否를 가려내는 行爲가 곧 斷時斷時局効能은 한 事件終結되기 까지는 그 効力存在한다.{608}

그러나 이를 運用함에는 高度修練必要함은 勿論이려니와 이를 다루는 一種技術같은 것도 익혀 둬야 한다.

우선 꼭 지켜야할 外的事項,

첫째 一事一占主義原則固守

둘째 同一時間帶複數占事借客法으로 處理할 것,

셋째 多端素材壓縮하여 占課單一化 시킬 것 등이고 그 다음 內的으로 지켜야 할 점은

첫째 信念固守必要하고,

둘째 思無邪한 마음 바탕위에서 占事를 영위할 것 등이다.

以上要領으로서 斷時占課運用하다보면 奇門斷時効用이 그 얼마나 正確한가를 스스로 立證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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