勝負占課는 그 形態가 좀 多樣하다.{609}

個人 對 個人이 서로의 힘과 技量을 겨뤄서 優劣을 가려내는 競技가 있는가 하면 反面에는 一定人員이 한 形成하여 團體的競技로서 勝敗하는 種類도 있다.

그런가 하면 自身은 직접 競技參與하지 않고 어느 한 便便乘하여 金額을 건 다음 自身便이 이기면 돈을 먹는 따위 등도 있다.

그 첫 번째 種類拳鬪跆拳道 柔道 레슬링 등의 個人技를 다루는 試合이나 競技라 할 수 있고 두 번째 것은 一切球技種目該當되고 세 번째 것은 乘馬 等種類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一切競技에 있어서 勝敗를 가늠하는 基準은 모두 같은 理致.

卽 子孫으로서 我使를 보고 官鬼로서 相對使를 본다.

그러나 이러한 判別基準은 반드시 利害當事者立場해서 만 할 수가 있어도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判別基準이 좀 模糊하다.

다시 말해서 우리 選手들이 外國選手들을 相對로 싸운다면 無條件 이러한 基準適用이 되지만 他國他國이 싸우는 競技라든가 같은 國內選手들 끼리 技量을 겨루는 싸움에서는 判別基準子孫官鬼로서 할 수가 없다.

이러한 경우엔 對戰하는 選手들의 位置로서 勝負를 가려야 한다.

卽 四方中 어느 가 가장 하며 또 洪局上下關係門卦星將 等吉凶好否格局通變으로서 優劣勝敗를 가려줘야 한다.

 

勝利條件{610}

子孫하고 官貴空亡을 보면 하고 歲支子孫하면 한다.

하거나 中宮하면 我勝이다.

 

敗北條件

官鬼하고 子孫空亡에 떨어지면 한다.

歲生官鬼한다.

歲剋日하거나 歲剋子孫이면 敵勝이다.

中剋日하거나 中剋子孫이면 亦 敵勝한다.

다음은 歷代 拳鬪選手 中 選手들의 攻防戰豫斷實例를 들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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