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處 : 東奇精解(李奇穆 著)
 

殉敎福者 金大建神父{523} 壬午年七月二十四日酉時(一八二二年)

사람이 信念해서 죽을 수 있다면 정녕 그 죽음은 값있는 죽음일 것이다.

많은 先人들의 값있는 犠牲위에 歷史는 이어지는 것이고 그 많은 先人들의 죽음위에 우리는 殉字를 붙여서 殉國이니 殉道殉敎니 하고 심지어는 殉愛라는 말까지 붙여지게 된다.

傳播되는 過程에는 반드시 犧牲이 따르게 마련인 것이니 里次頓殉敎가 없이 天道敎는 그 殘脈조차도 찾아 볼 길이 없었을 것이며 天主敎二百年 宣敎史해 볼 적에 많은 敎人들의 犧牲이 있었고 金大建神父殉敎가 있으므로 해 오늘의 韓國天主敎質量으로 繁昌發展할 수 있었다고 봐 진다.{524}

그러므로 한 人間究極的 價値自身確固信念해서는 목숨까지 바칠 수 있는 崇高犧牲精神에 있다고 보겠다.

愛國極致殉國이라면 信仰極致殉敎에 있다고 봐질 때 殉敎者야 말로 가장 偉大信念實踐家가 아닐까 생각 된다.

四柱看評月孫中財하여 歲時官殺하고 官殺死門絶命己身하니 夭命이다.

二十四~二十七歲杜門歸魂偏官을 만나 斬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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