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處 : 東奇精解(李奇穆 著)
 

最多得學位徐京保스님{521} 甲寅五月初九日

一鵬 徐京保스님은 일 많이 하고 많이 먹는 스님으로 有名하고 또 기네스북에 오를 만큼 最多得博士學位所有者로도 有名하다.

本是 僧侶로서 世俗을 끊지 못하고 地位名譽戀戀해 하면 을 듣게 돼 있지만 그렇다고 眞情菩提心(보리심)이 반드시 俗世를 떠난 데서만 있는 게 아니고 보면 비록 榮辱으로 얼룩진 스님의 生涯라 할지라도 어쩌면 그 가운데 衆生濟度의 참된 意義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522}

面壁參禪하는 理判僧에게는 見性成佛最大 理想은 있을지 몰라도 衆生苦痛自身의 아픔으로 體感하고 뛰어드는 大乘的 菩提行을 기대하기가 어렵고 念佛보다는 잿밥에 關心을 더 쏟는 事判僧에게는 아예 四部衆生煩惱物慾充足의 볼모로 밖엔 여겨지지 않는 판국이고 보면 차라리 大衆속으로 파고들어 生活속에다 佛心의 씨앗을 뿌리고 다니는 一鵬스님의 實踐的 菩提行脚이 훨씬 더 돋보일는지도 모를 일이다.

스님의 命局如似行動哲學을 낳게 했다고 볼 수 있겠다.

求道者四柱라면 유ㅜ선 世俗的利慾과는 絶緣狀態여야 하는데 스님의 命宮속엔 그렇지가 못하다.

歲支에는 九金偏官이 자리한채 開門福德空亡을 보므로 名震四海이요 上數七火剋侵을 하니 이는 地位名聲挑戰하는 무리들이요 月支上偏財生門生氣를 만나 旺勢를 떨침은 法財보다는 市財威力이 더 큼을 뜻하는 것이고 中印絶地己身成局함으로 學者僧面貌若如이다.

그러므로 스님은 大衆佛敎實踐的 旗手로서는 適合하지만 淸淨修行者面貌는 찾을 길이 없는 四柱를 타고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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