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處 : 東奇精解(李奇穆 著)
 

五一六主役 金鍾泌 乙丑年十一月二十三日

水土作剋丁奇投出하여 才智가 넘치듯 하다.{452}

中宮 九金 偏印上干二火時支 三木寅巳申 三刑하고 中生日日生時하고 時生 歲月하니 四支外廓으로는 通氣가 되지만 마지막 歲支中宮七九相戰으로 부딪히니 極權을 누릴 수가 없다.

假定이지만 歲月支動處中官殺해서 中印했다면 人生確實히 달라졌을 것이다.

一人之下萬人之上이라는 宰相의 자리를 數次례나 거치고 執權黨黨議長職等을 고루 거친 政治官祿不足해서 하는 소리가 아닌 것이다.

적어도 五一六 革命主導했고 次期 大統領의 자리를 은근히 꿈꿔오던 로서는 그러한 大望一場春夢으로 끝나버린 오늘에 있어서의 失意挫折感할 수 없겠기에 하는 말인 것이다.

그러나 八字歸結嚴肅하고도 公正한 것이어서 定命을 어기려야 어길 수 없고 비켜 갈래야 비켜갈 수 없는 天命 그것인 것이다.

電氣란 구십구프로가 해도 불이 켜지지 않듯 命宮五行金水木火通氣가 되는 反面 단지 火土接合杜絶되므로서 마치 安全핀이 뽑힌 手留彈마냥 火金衝動하는 不祥事(?)를 일으키고만 結果라 하겠고 또한 政治行脚이 언제나 跛行으로 끝나버린 原因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生死를 걸고 五一六主導遊年三十四歲에서 四十一歲사이의 八年傷官運이므로 下剋上 事件에서 豫編된 것도 亦是 無理가 아니며 또 革命加擔하거나 主導하기에도 適切時期라 하겠다.{453}

五一六 當時의 나이는 三十七歲였고 以後 四十二歲에서 四十五歲 사이는 杜門 絶體官運이라 浮沈無常했고 ·二六事態 當時에는 亦 五十五歲로서 遊年離上 日干宮上干 三木 食傷運으로서 政治行路에 내려진 遮斷機가 됐던 것이다.

以後 五十七歲에서 六十歲까지가 歲月支宮正印運으로서 開門을 만나 한때 運勢浮上할 듯 했지만 는 이미 歷史의 뒤안길로 밀려난 뒤라 再起를 꾀하기 어려운 狀態라 하겠고 六十一歲에서 六十五歲와 그 運勢多少 살아있는 듯하지만 이는 지는 해의 殘光不過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辛丑革命主導해 온 이른바 革命主體者들의 命局解斷을 좀더 包括的으로 試圖해 보고자 했지만 워낙 資料不足해서 뜻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多幸인 것은 비록 여러 사람들의 定命解斷해 보고자한 意圖는 이룰 수 없을지라도 그 가운데서도 主體中主體라 할 수 있는 定命看評해 볼 수 있는 機會가 있었다는 것은 커다란 收穫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氏 個人親疎關係好不好感情을 떠나서 五一六이라는 한 事件歷史浮刻史的意味를 되새겨 볼 수 있는 한 契機가 될 수도 있겠기에 하는 말인 것이다.

아무튼 五一六이 끼친 우리 民族史的 側面을 두 가지 觀點에서 풀이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한 가지는 政治的意味이고 그다음 하나는 經濟的意味라 할 수 있겠다.{454}

政權武力으로 征服하여 이 땅에 武斷政治始源을 이룩했다는 으로 봐서는 民族史的不幸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 反面 過敢經濟政策施行하여 五千年以來의 가난을 脫皮할 수 있게 한 跳躍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했다는 에서는 자못 肯定的評價를 아니 내릴 수가 없으므로 결국 五一六革命歷史的 辨證의 한 循還過程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러나 두 번 다시 이 땅에 武力革命이라는 悲劇的 惡循還이 되풀이되지 않아야 하겠으므로 이나 政治家 그리고 國民 모두가 大悟覺惺 하지 않으면 안 되리라 생각되어 蛇足之辯添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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